오버행잉 어태치먼트가 하악 전치의 교정적인 치체 이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유한요소 분석

1. 서론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는 심미적이고, 편안한 장점이 있어 성인교정환자들이 교정치료에서 가장 선호하는 치료법이 되었다. 하지만 투명교정장치는 착탈 방식으로 치아에 힘을 가하기 때문에 치근부위에 강한 회전모멘트를 가하기 어려워 치체이동이나, 치근이동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치아 표면에 레진 어태치먼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원치 않는 이동이 주로 발생하였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오버행잉 어태치먼트를 개발하였으며, 다른 어태치먼트에 비하여 치체이동에 더 효과적인지 연구하였다.

2. 연구재료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하여 하악 전치를 0.1mm 근심방향으로 치체이동 시킬 때, 어태치먼트를 치관에만 부착시키는 일반적인 경우와 어태치먼트를 치근방향으로 잇몸부위까지 연장하는 오버행잉 어태치먼트를 사용한 경우, 그리고 어태치먼트를 부착하지 않는 경우의 세군으로 나누어 각 군의 치아이동시 회전량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하악 전치의 치체이동에 더 효과적인지 유한요소분석모델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3D 유한요소분석 모델은 CBCT(Con Beam Computed Tomograph)데이터를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하악 중절치를 근심으로 0.1mm 치체이동 시키는데, 0.5mm 와 0.75mm 두께의 두가지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3. 연구결과

오버행잉 어태치먼트를 사용할 경우 어태치먼트가 없을 때나 일반적인 어태치먼트를 사용할 때 보다 근심경사이동과 치축 회전 이동이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