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인접 조성 혼합에 의한 (Bi1/2Na1/2)TiO3-SrTiO3 강유전성 세라믹스의 유전 및 압전 특성 개선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압전 세라믹스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센서와 엑추에이터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재이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압전 소재는 납이 주성분인 PZT계 세라믹스로 뛰어난 압전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체 및 환경에 유해하여 사용 규제되고 있는 납을 함유하고 있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무연 압전 세라믹스 중 하나인 Bi1/2Na1/2TiO3(BNT)기반의 압전 세라믹스는 초기압전효과로 인해 외부 전기장을 인가하면 높은 전계유기변형 특성을 나타내어 유망한 후보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높은 전계유기변형 특성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6 kV/mm이상의 고전계가 요구되므로 실용성의 측면에서 제한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작동전계를 낮추고 변형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일환으로 불순물 도핑, 제3의 ABO3 변성 또는 복합 물질을 제조하여 작동전계 저감화 및 전계유기변형 특성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비에르고딕 (Nonergodic relaxor, NER)상과 에르고딕 (Ergodic relaxor, ER)상의 혼합으로 제조한 복합소재는 변형 특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특히 서로 다른 상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작동전계의 저감화에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BNT 기반의 세라믹스에 ST 변성량에 따라 비에르고딕상과 에르고딕상의 상전이가 유도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비에르고딕상의 물질과 에르고딕상인 물질 및 서로 다른 두 에르고딕상의 물질의 하소된 분말을 1:1로 혼합하여 다른 상으로 구성된 복합 물질을 제조하였다. 복합 물질의 결정 구조, 미세 조직, 전계 유기 변형특성 및 유전 특성을 분석하여 단일 물질과 복합 물질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BNST24/28 및 BNST26/28 복합 세라믹스들은 평균 조성인 BNST26 및 BNST27 세라믹스와 전기적 특성을 비교하였을 때, 모두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정규화변형률(Smax/Emax)은 BNST24/28 세라믹스에서 비교적 낮은 3 kV/mm 전계 인가시 613 pm/V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다른 상으로 구성된 복합 세라믹스를 제조하는 방법은 기존 무연 압전세라믹스의 단점을 극복하여 실용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생각된다.
Author(s)
이상섭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0130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5664
Alternative Author(s)
Lee Sang Sub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첨단소재공학과재료공학전공
Advisor
이재신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첨단소재공학과재료공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