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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현지 여행사 이용에 대한 소비 가치가 고객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라오스로 여행을 가는 한국 고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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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Impact of Consumption Value on Using A Local Travel Agency in Lao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use - Focusing on Korean Customers Traveling to Laos
Abstract
라오스 현지 여행사 이용에 대한 소비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라오스로 여행을 가는 한국 고객을 중심으로 OUPAPHONG VONGDEUAN 울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최근 라오스로 여행을 하는 한국 관광객이 많이 증가하였다. 그들은 여행 목적지를 라오스 로 선택하고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더욱 그렇다. 그들은 특정한 소비 가치를 가지 고 있고 가치의 영향을 받는 것을 선호한다. 이에 따라, 여행지를 이해하는데 소비 가치가 중 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기존 실증적 연구와 관광객 만족도를 평가하고 관광 가치에 초점을 맞췄다. 관광사업의 지속가능성 성공적인 관광 사이트 마케팅 등 목적지 선택, 제품 및 서비스 소비, 관광객의 재방문 의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 가치가 고 객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5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문제 제기,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범위, 연구의 개 요를 기술한다. 2장에서는 라오스 관광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라오스 현지 여행사 이용의 소비 가치, 고객 만족도, 재이용 의도 등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연구의 설계에서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변수의 조작적 정의, 설문지 구성 방법, 조사설계 및 분석 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다. 4장에서는 연구 모형의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본 장은 표본의 특성과 측 정 항목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및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5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결론짓고, 연구 결과의 요약과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조언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라오스 현지 여행사 이용에 대한 소비 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이용 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라오스로 여행을 가는 한국 고객들 은 라오스 현지 여행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 고객들이 소비 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이 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자는 라오스 현지 여행사를 이용, 라오 스로 여행한 경험이 있는 한국 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설문지를 실증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탐색 요인 분 석, 신뢰도 분석을, SPS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본 연구의 측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측정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후 AMOS로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H1. 소비 가치는 고객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쾌락적 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쾌락적 가치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소비 가치는 고객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실용적 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실용적 가치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고객만족도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분석 결과의 조사에 따르면 라오스로 여행을 가는 한국 관광객은 남성이고 연령은 40~50세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직업은 회사원이고 라오스 여행 경험은 1번이며 라오스 현 지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1번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여행사, 관광지, 특히 라오스 현지 여행을 앞으로 효율적인 관광개발 계획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 가치 쾌락적 가 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 가치 쾌락적 가치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 가치 실용적 가치는 고객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도는 재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uthor(s)
우빠퐁 봉드안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290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38188
Alternative Author(s)
OUPAPHONG VONGDEUA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Advisor
김도일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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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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