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현대국어 의존 명사 ‘줄’의 구문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yntactic Study of the Modern Korean Dependent Noun ‘jul’ Construction
Abstract
현대국어 의존 명사 ‘줄’의 구문 연구 장 혜 진 본고는 실제 언어 자료에서 현대국어 의존 명사 ‘줄’을 구문으로 나누어 ‘사고’의 의미 기능을 하는 ‘관형형 줄 알-/모르-’ 구문, ‘방법/능력’의 의미 기능을 하는 ‘동사[-을 줄 알-/모르-]’ 구문, 후행하는 서술어가 생략된 구문의 ‘줄’로 나누어 문법적 특징을 살펴보 았다. 본고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1장은 현대국어 의존 명사 ‘줄’의 연구 목적과 필요 성을 제시하고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연구사 검토를 통해 의존 명사 ‘줄’의 문법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에서 의존 명사 ‘줄’에 관형형 어미가 선행하며 조사와 결합하며 서술어로 ‘알다, 모르다’ 를 주로 후행시킨다는 특징이 있었다. 선·후행하는 요소에 따라 의존 명사 ‘줄’을 구문으 로 나누어서 분류하기도 하였다. 의존 명사 ‘줄’이 ‘사실’을 의미할 때 선·후행 요소의 제 약을 덜 받지만 ‘방법/능력’을 의미할 때 선·후행 요소의 제약을 많이 받는다고 하였다. 3장에서는 ‘관형형 줄 알-’ 구문이 ‘사고’를 의미할 때 ‘줄’을 선행하는 관형형 어미 ‘- 은, -는, -을, -던’을 취했는데 ‘-던’이 결합한 형태가 불가능하지 않으나 실제로는 ‘-었 던’의 형태가 쓰였다. 선행 어간으로 ‘동사, 형용사, 있다, 없다, -이다, 아니다’가 결합하 였다. 서술어로 ‘알다’가 대표적으로 쓰이고 인지동사 ‘생각하다, 예상하다’ 등이 후행하였 다. 의존 명사 ‘줄’과 결합하는 조사는 목적격조사 ‘을’, 부사격조사 ‘로’, 보조사 ‘은, 만, 도, 이나, 이야, 들’, 격조사와 보조사의 결합형인 ‘로만’을 취하였다. 조사 ‘로, 로만, 만, 이나’와 결합할 경우 서술어 ‘알다, 생각하다, 여기다’ 등을 후행하였고 부정형 ‘모르다’는 후행하지 않았다. 4장에서는 ‘관형형 줄 모르-’ 구문이 ‘사고’를 의미 할 때 ‘줄’을 선행하는 관형형 어미 로 ‘-은, -는, -을, -던’이 모두 쓰였는데 ‘-던’의 경우 ‘-었던’의 형태가 실제로 쓰였다. 어간으로 ‘동사, 형용사, 있다, 없다, -이다, 아니다’가 관형형 어미와 결합하였다. 서술어 로 ‘알다’의 부정 어휘 대립쌍인 ‘모르다’만 후행하였다. 결합하는 조사는 목적격 조사 ‘을’ 보조사 ‘은, 도, 이야, 들, 들을’을 취하였다. 5장에서의 ‘동사[-을 줄 알-/모르-]’ 구문이 ‘방법/능력’을 의미할 때 관형형 어미 ‘-을’ 만을 취하며 선행 어간도 명령형, 청유형이 가능한 ‘의지동사, 의지형용사’가 결합하였다. 의존 명사 ‘줄’이 목적격조사 ‘을’, 보조사 ‘은, 도’가 결합하였고 보조사 ‘만, 이나’는 서술 어 ‘알다’만 후행하고 보조사 ‘밖에’는 부정형인 ‘모르다’만 후행하는 특징이 있었다. 6장에서는 후행하는 서술어가 생략된 ‘줄’ 구문에는 ‘줄, 줄은, 줄이야, 줄요’가 있는데 주로 신문 기사, 도서 제목, 댓글이나 평상시에 사용하는 언어 등에 주로 쓰이면서 후행하 는 서술어를 생략하였다. 7장은 앞에서 살펴본 논의를 요약하였다. 주제어 : 의존 명사 ‘줄’, 구문, 사고, 방법/능력
Author(s)
장혜진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309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37451
Alternative Author(s)
Jang Hye Ji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한국어교육학전공
Advisor
유필재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교육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Korean Education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