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스타트업 활성화 및 긱 이코노미 플랫폼 서비스 디자인 연구: UX디자인을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of an upcycling startup revitalization and gig economy platform :Focus on UX design
- Abstract
- 현대의 소비문화는 일회용 제품과 폐기물의 급증을 초래하여 환경오염과 자원 낭비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하나의 해결 책으로 업사이클링이 주목받고 있으며, 사용된 소비재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환경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온라인 중계 플랫폼 서비스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온라 인 플랫폼에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UX/UI 연구를 통해 향후 스타트업을 활성 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업사이클링 긱 이코노미 플랫폼 서비스 중 UX/UI를 중 심으로 다루었다. 연구의 전개는 업사이클링의 이론적 배경과 중요성, 그리고 스타트업의 개념과 발전 과정을 조사한 후,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해 온라 인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는 질적 연구 이후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디자인 설계의 UX/UI 연구 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플로우 차트와 와이어 프레임을 제작하여, 브랜딩 된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및 렌딩 페이지를 제작하여 MVP를 통한 양적 연구를 결합하여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업사이클링 스타트업의 성공에 필수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도출 되었으며, 랜딩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와 메시지의 명확성, 정보의 중요도 간 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는 업사이클링 제품 구매에 있어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중계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소비자는 업사이클링 제품을 보다 쉽게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 으며, 업사이클링 스타트업들은 시장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직관적인 요소와 디자인, 정보의 명 확성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랜딩 페이지 요소 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UX/UI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업사이클 링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긱 이코노미 플랫폼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하고 업사이클링 제품의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 을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은 시장의 요구와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적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후속 연구에서는 AI와 같은 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플랫폼의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연구가 추가로 필요 하다.
- Author(s)
- 오승욱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upcycling; gig economy; startup; service design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334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806955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