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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윤리 지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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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인공지능(AI)의 기술적 진보를 통한 인간 사회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장밋빛 전망과 동시에 AI 또는 AI를 탑재한 로봇의 잠재적 위험성과 새로운 윤리적 논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AI의 교육적 활용에서 고려해야 할 윤리적 이슈나 지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관련 주체(교육프로그램 설계ㆍ개발자, 연구자, 교수자, 학습자)가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부재하다. 본 연구는 AI를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관련 주체가 지켜야 하는 윤리 지침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에 제시된 AI 윤리 지침들 등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AI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윤리적 고려 요소를 추출하여 구체적 정의를 정리한 후, 이에 기초하여 AI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관련 주체들의 윤리지침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초안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네 집단(교육프로그램 설계ㆍ개발자, 연구자, 교수자, 학습자)으로 구성된 델파이 조사를 두 차례 실시하여 윤리적 고려 요소의 중복성을 제거하고, 관련 주체 입장에서의 구체적인 윤리 요소별 해석을 반영하여 수정하였다. 최종적으로 AI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윤리적 지침에 포함될 6개 영역(투명성, 정의와 공정, 비악의성, 책임, 자유와 자율, 공존), 28개 구성요소(투명성, 공정함, 안전, 개인정보 보호, 지속가능성, 연대 등)를 도출하였으며, 교육프로그램 설계ㆍ개발자, 연구자, 교수자,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윤리 지침을 제시하였다.
Author(s)
Ethical Guidelines for Educational Use of AI
Issued Date
2023
박연정
정종원
노석준
이은배
Type
Article
Keyword
인공지능윤리지침교육프로그램 설계ㆍ개발자연구자교수자학습자
DOI
10.17232/KSET.39.4.1509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6321
Publisher
교육공학연구
Language
한국어
ISSN
1225-424X
Citation Volume
39
Citation Number
4
Citation Start Page
1509
Citation End Page
1654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 >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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