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영역 연소모델에 의한 디젤엔진의 유해배기가스 예측

Abstract

최근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배기물질인 매연입자를 줄이기 위하여 연료를 1500 기압 이상의 초고압으로 분사하는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매연입자의 배출량은 현저히 줄일 수 있는 반면 도 다른 유해물질인 NOx 배출량은 증가한다. 따라서 매연입자와 NOx 배출량을 동시에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초고압연료분사와 병행하여 기존엔진의 연소조건을 적절하게 변경시켜야 한다. 이러한 변경은 주로 실험에 의존하고 있으나, 다양한 수치 시뮬레이션도 보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사압력의 변화에 따른 매연입자 및 NOx의 배출량의 예측이 가능한 3영역 연소 및 배기가스 생성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을 사용하여 초고압 연료분사시 NOx 배출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매연입자를 대폭 줄이기 위한 연료분사시기, 노즐분공경, 연료분사율 형상 등의 연소변수의 설정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A phenomenological model of the combustion and emission processes of a diesel engine was formulated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high-pressure fuel injection which is a promising solution to reduce soot emissions. The combustion chamber was divided into the premixed and diffusion combustion zone and the combustion process of each zone was assumed to be controlled by the combustion parameters. The parameters were derived from the experimental results and simplified theories. The model was calibrated using experimental results reported in the literature. After calibration, the model was used to estimate the effects of injection pressure, injection timing, injection rate shape, and nozzle diameter on soot and No emiss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