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9 Stainless steel muffler의 pitting corrosion 발생 원인 규명

머플러의 재질은 배기 온도의 고온화와 배기가스 정화 시스템 부착에 따른 내열성 및 내식성이 우수한 재료가 요구되며, 현재 사용 중에 있는 배기계용 재료에는 알루미늄 도급 강판, 스테인레스 409L, STS 436 등이 있는데, 각 재료는 품질 특성 및 수명이 고려되어 배기계 재료의 여러 부위의 요구 조건에 맞게 선택되어 적용되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로 인하여 스테인레스 409L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일부 차종에서는 단시간내에 안쪽 부분에서 피트(pit)가 발생하여 관통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머플러의 부식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부식이 진행되어 관통되어진 소음기를 수거하여 FE-SEM으로 관찰분석하고, 409 스테인레스 강을 염수분무실험을 통하여 소음기 부식원인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