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同住宅地의 都市的 特性에 관한 調査硏究

Abstract

본 연구는 울산지역 공동주택지의 도시적 특성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조사연구로서, 70년대 이후 준공된 울산지역 320개 공동주택 단지 전부를 대상으로 단지의 分布, 竣工 ,規模 ,近隣性 등에 관한 7가지 항목을 조사ㆍ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空間分布는 고른 편이나 기존의 도심지역과 연계된 南區 지역이 다수를 점하고 있어 可用土地의 需給과 인구증가를 고려한 立地가 필요하다.

(2)과반수가 90년대에 준공되었는데 특히 蔚州區지역은 80년대 후반부터 울산의 衛星都市的 성격의 주거단지가 출현하게 되었다.

(3)100세대 미만의 단지가 전체의 45.6%, 200세대 미만의 단지가 69.4%로 소규모 단지가 많고, 世帶 규모도 21∼25坪型 규모가 전체의 31.2%로 가장 높고 東區 지역이 상대적으로 소규모 세대가 많다. 고층(11~15층)이 전체의 44.0%, 5층 이하가 36.3%였는데 외곽지역인 蔚州區를 중심으로 점차 고층화해 가고 있다.

(4)初等學校까지의 평균거리는 3개 區(中,南,東區)의 경우 약 650m, 蔚州區는 약 800m로서, 1km 이내가 80.9%를 점하고 있어 近隣住區 단위시설로서의 초등학교와 주거지와의 관계 立地는 양호한 편이다.

앞으로 공동주택지 개발에서는 통?? 도시계획 구역에 대한 적절한 용도지정으로 亂開發을 막고 도시의 계획적ㆍ단계적 개발을 유도하며 도시기능ㆍ미관ㆍ환경을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할 장치가 필요하며, 도로ㆍ교통ㆍ用水ㆍ근린시설 등 도시기반시설의 수요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This is a basic survey on the urban characteristics of apartment housing sites in Ulsan to improve residential quality. The item of survey are site distribution, construction, size(sites, housing units) and height, neighborhood, on 320 sites constructed since 70s in Ulsan area.

The results of survey indicate that the sites are uniformly distributed and mainly completed in beginning of 90s, but in particular, in Ulchu-ku, the satellite residential sites appeared. The high-rise sites are 44% of all, low-rise sites 36.3%, especially in Dong-ku area, the sizes of site are small. The average distance from elementary school is about 650m in 3-ku(Chung,Nam, Dong-ku) and 800m in Ulchu-Ku.

The site relations between housing and elementary school as a unit facilities of neighborhood are good.

In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prevent the confused and disordered development in urban fringe and to induce the planned and phased development for management and maintenance of urban function, beauty,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