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폐수의 재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공장폐수의 생물학적 처리에서 오존공정을 도입하여 보다 나은 처리효율을 얻고, 기타 공정의 추가 도입으로 최적의 수질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S 공장의 생물학적처리장의 유입 원폐수를 대상시료로 하였으며 실험실내 Lab scale의 실험장치를 설치하였고, 유입수의 농도를 저농도에서 고농도로 점차적으로 미생물에 적응시켰다. 그리고 수질의 처리효율은 COD를 중시으로 분석하였다,

오존공정을 도입하지 않았을 경우 COD는 약 90%의 제거효율을 나타냈고, 오존의 주입농도를 변화시켰을 때 전오존주입농도 200㎎/ℓ에서 COD가 약 96%의 제거효율을 나타냈다. 또한 유입원수의 COD농도가 다양하게 변화하여도 오존공정을 도입함에 따라 처리되는 수질의 COD 는 안정된 값을 나타내었다. COD의 높은 처리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오존의 주입농도는 약 200㎎/ℓ 이상으로 고농도가 요구되며, 오존공정에 과산화수소를 첨가하였을 경우에는 COD의 처리효율이 낮게 나타났다. 오존공정과 함께 DAF(Dissolved Air Flotation) 및 활성탄 칼럼등의 추가도입으로 만족한 수질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가 실제현장에 도입되기 위해서는 각 공장별 발생 원폐수의 성상분석이 필요하고, 프로세스 시스템인 입장에서 개별적 전처리에 대한 경제성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공장폐수의 재활용을 위한 공정에서 오존의 도입 가능성은 매우 높았다.

This paper investigated effectiveness ofhigh concentrations of ozone in activated sludge process as pretreatment for industrial wastewater. This research used S company wastewater for water reuse by COD reduction. Experiments have been performed in Lab scale.

COD removal rate was about 90% without ozone application while about 96% with 200㎎/ℓof ozone. With ozone application effluent CID was very much stable as about 21∼28㎎/ℓ even though influent concentrstions were varied from 250∼550㎎/ℓ. Additional series of DAF(Dissolved Air Flotation) and Activated Carbon process even more improved the quality of effluent.

Specific constituents of wastewater need to be analyzed for other industrial wastewater before employing ozone treatment. Economic aspects of ozione process also need to be analy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