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드 터널에서의 뒷채움 주입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쉴드 터널에서의 뒷채움 주입시 주입압의 변화에 따른 주입효과, 정량적 주입에 의한 충진률, 지반의 포화도 및 밀도에 따른 주입 효과 등을 규명하기 위하여 주입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테?瞿맛絹揚?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모형 주입 실험기를 제작하였으며, 3종류의 모래 시료에 대하여 실험을 실시 하였다. 모형 실험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모형 실험 결과 주입비는 주입압, 주입 방법, 주입량, 겔타임, 시료의 입경, 밀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입도 균등의 경우 주입압이 커질수록, 입경이 클 수록 주입 효과가 크게 나타났으며, 주입압은 토질의 투수성에 반비례하였다.

3.시료의 포화에 의한 주입 효과는 주입에 따른 시료 내 간극수압의 증가로 건조 시료의 주입에 비해 현저히 적었다. 밀도의 차이에 의한 주입효과는 지반의 간극비에 의해 지배되는 흙의 투수성에 크게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s are listed as follows.

1. Groutability ratio depends on injection pressure, method and volumn of grouting, gel time, and properties of the sample soil such as grain size distribution and density.

2. The effects of injection improve as the injection pressure increases and/or the grain size gets bigger.

3. The required pressure for injection is inversely proportional to the permeability of the sample soil.

4. The grout zone is influenced by void ratio of so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