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 알루미늄 도금 강재의 부식 특성

Abstract

용응 알루미늄 도금방법으로는 피도금물을 산세에 의해 피도금물 표면의 유지 또는 산화물을 완전히 제거한 것을 용응알루미늄속에서 일정시간 동안 침지시키면 철강표면에 철과 알루미늄과의 합금층이 생기며 그 합금층 위에 알루미늄이 부착 도금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용음알루미늄 도금강재의 부식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염수분무시험을 실시하여 표면을 관찰하므로서 해수에서 용응알루미늄 도금 강재를 적용할 경우 내부식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