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구조진동 모드를 갖는 디지털 비행제어시스템 설계를 위한 샘플링 주파수 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유연 구조진동 모드가 있는 경우 디지털 비행제어시스템 설계시 샘플링 주파수 선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디지털 가속도 비?旋┥抵첵뵀? 설계시 노치필터를 설계하여 보다 큰 최소 샘플링 주파수를 선정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조종입력이 존재하는 경우 대역 주파수를 고려하여 샘플링 시간을 선정하고 전체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만족해야한다. 또한 외란이 존재하는 경우는 최적제어기법을 적용하여 외란모델을 설계과정에 직접 고려하고 확률적 외란의 correlation time과 측정오차 PSD(Power spectral Density)를 변화시켜 가면서 적절한 샘플링 시간을 선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