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도시지역 유출수문곡선 해석

Abstract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하여 도시하천유역을 격자로 구성한 후 강우로 인한 지표면 흐름을 운동파해석으로 유출을 모의하였고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국립지리원에서 1:5000 수치지도로 제작된 유역면적 125.4km², 유로연장 23.4㎞인 사연제 유역을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고 GIS Tool인 Arc/Info를 활용하여 본 유출모형에 필요한 지형인자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Arc/Info의 모듈인 GRID를 사용하여 수지지도를 100m100m 의 DEM (Digital Elevation Model)자료로 변환하였고 AML(Arc Macro Language)를 이용하여 강우-유출 모형을 구성하였다.

지표류에 대한 운동파의 해석은 특성곡선법을 이용하였으며, 본 모형의 적용성 검토를 위해 실측 유출곡선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유출수문곡선의 형태는 실측치와 유사하였고, 첨두도달시간은 거의 일치하였으나 첨두유량은 재현성이 비교적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추적기간의 크기에 기인한 유출량의 변동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추적기간을 600 (sec) 와 300 (sec)로 선정하여 관측된 두 호우사상에 대해 각각 적용한 결과 첨두도달시간은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첨두유량은 각각 0.27%, 9.60%의 변화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