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 점용접 접합부 피로강도의 실험해석

Abstract

다양한 외부 동하중에 의한 피로파단이 발생하고 있는 승용차 차체 점용접 접합부에 대해 피로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전반적이 피로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제 파단 발생 부재를 구성하는 차체재료중 SPCC, SPRC35, SAPH38P를 선택하여 용접조건, 동종 및 이종재료간의 접합, 두께 조합을 가급적 실차와 동일하게 적용하여 다양한 인장-전단 및 십자-인장 점용접 시편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정적시험 및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강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