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효과에 의한 공력하중 변화에 관한 실험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WIG기의 문제점인 이·착수시의 큰 수력저항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사용하는 PAR효과가 WIG기의 공력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풍동실험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PAR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한 PAR-Jet 노즐의 최적위치 선정 실험도 실시하었다.

익형은 NACA6409를 모델로하여 End-plate를 부착하였으며 PAR-Jet가 날개전면에 고르게 분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PAR-Jet 노즐을 사용하였다.

PAR효과는 PAR-WIG기의 이.착수시의 저속에 국한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레이놀즈수를 8.35×10⁴으로 고정시켜 실험을 실시하였다.

날개면의 압력분포를 측정한 결과 PAR 사용시 날개 아랫면의 정압증가로 인한 급증한 양력의 증가폭과 항력의 증가폭을 볼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양항비는 저하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PAR-Jet 노즐의 최적위치 실험에서는 날개 전방으로 갈수록, 고도는 낮을수록 PAR효과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order to grasp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Power-Augmented-Ram Wing-in-Ground (PAR-WIG), the measurements of lift, drag, pitching moment, and pressure distributions on a low-aspect-ratio wing were carried out in the UOU wind tunnel. A PAR-Jet-Nozzle system was arranged in front of the wing.

Test Reynolds number based on wing chord length was about 8.35 ×10⁴. It is shown that the PAR effect remarkably increase lift and drag of the wing when the wing is close to ground surface. The end plate increase PAR effect and the position of center of lift moves forward due to PAR effect.

The variation of lift, drag and pitching moment with respect to PAR-Jet-Nozzle angle was measured al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