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기반의 C 원시 코드 분석 도구의 개발

Abstract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웹기반의 환경에 맞추어 소프트웨어 공학기술은 변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의 역공학과 UML 기술을 이용하고, 웹 프로그래밍 기술 중에서 자바 서블릿 및 애플릿을 사용하여, 웹상에서 C 원시 코드 파일을 분석하는 C 원시 코드 분석 도구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해 논한다. C 원시코드 분석 도구는 사용자가 분석하기를 원하는 C 원시 코드를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입력받아서 사용자에게 구조도(Structure Chart)형태로 보여준다. 이 도구는 크게 분석기와 생성기로 나눠진다. 분석기는 C 원시 코드 파일을 입력받아서 프로젝트 단위로 저장하고, 역공학 도구의 일종인 cflow

와 cxref를 사용하여 C 원시 코드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생성기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바 서블릿을 이용하여 자료를 추출하고, 자바 애플릿으로 그 결과를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 구조도 형식으로 보여준다.

Due to the rapid growth and popularity of a WWW, the existing software engineering technologies are required to adapt to a new environment. In this paper we discus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ocumentation tool extracting automatically the design information from C source code files using reverse engineering technologies and UML.

The tool's outputs include the information about relationships between files and functions, between functions and functions, and between functions and global variables. To implement this tool, we used cxref and cflow that are reverse engineering tools, and java applet and servl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