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외국인 투자 유치 방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동북아시아의 경제협력, 울산경제의 특징, 울산과 중국간의 무역추이, 최근 외국인 투자추세를 분석하면서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 유치를 통한 물류 및 서비스 중심의 산업구조로 전환하는 경제개발 전략의 한계를 지적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외국인 투자유치 방향은 제조업에 중심을 둔 거점형 해외투자유치를 적극이용하면서 동북아시아의 자원 중심적 동북아 지역 전진 기지화를 추진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외국인 해외투자유치 보다는 한국의 대표적인 공업도시로서 제조업 중심의 비교우위가 있는 특정분야를 직접 육성하는 방향으로 울산의 장기 발전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This paper discusses the prospects for APEC, the trend of global foreign investment and the characteristics of Ulsan industries and then reviews the recent policy direction for foreign investment proposed by Ulsan city. This paper suggests that Ulsan city should develop the regional development plan based upon the Ulsan citys competitiveness on heavy-and chemical industries. This paper suggests that Ulsan citys plan should establish the foreign investment straegy aiming at the China and Russia markets under the APEC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