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경영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一)

Abstract

본 논문은 국내 주식회사의 경영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주장되고 있는 미국 회사법상의 사외이사제도에 관하여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논문에서는 우선 주식회사의 경영통제제도와 각국에서의 회사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에 관하여 개관한 다음, 미국에서의 사외이사제도의 도입배경과 사외이사의 권한, 독립성 확보, 의무 그리고 최근 회사지배구조를 둘러싼 개혁논의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관 투자가의 새로운 역할과 관련한 사외이사의문제 등에 관하여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