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인사정보시스템의 혁신방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방자치단체의 인사관리사무의 복잡성 증가에 따라 종래의 수작업방식으로는 비대한 사무의 처리가 어렵고 새로운 인사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인사정책의 계획과 개선, 그리고 향상된 사무의 처리가 어렵다. 따라서 인사사무의 전산화 정보화는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인사관리사무의 효율화 고도화를 위한 인사정보시스템의 개발과 도입에 관련하여 행정정보화의 큰 틀 속에서 행정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방향을 논하였다.

The job of processing human resource information in local governments is now difficult without computerized personnel Information system. This paper discusses about innovating approach to developing personnel information system under the framework of administrative informat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