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의 계보와 그 영향

Abstract

1859년 「종의 기원」이 발간된 이후 다윈의 진화론은 각종 공간물의 타이틀을 장식하면서 그 ?릿煐봉? 둘러싼 논쟁을 가열시켜 왔다. 이런 시도가 창조론자들은 물론 세속적 합리주의자들에게까지 확산될 만큼, 다윈으로부터 탈출하려는 욕구는 그를 이용하려는 욕구와 함께 사실상 현대사상의 공통 주제가 되어왔던 것이다. 특히 정치사상에 대한 진화론의 영향을 긍정하는 정치적 자연주의가 근자에 이르러 부활되고 있음에도, 상당수의 논자들은 아직도 진화론적 정치사상을 불신하고 있다. 이 글은 그러한 동향에 주목하여 진화론이 정치사상에 미친 영향의 형태와 그 타당성을 검토해 보려는 것이다. 목적이 그러하므로 이글은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갖는다. 2,3장에서는 다윈적 진화론의 토대가 된 진화론의 역사적 형성 과정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진화론의 근대적 완성 형태라고 할 수 있는 다윈의 이론적 특성을 그 핵심 구성요소인 자연변이, 생존경쟁, 자연선택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5장에서는 이제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이 각종 사상에 영향을 준 형태와 그 타당성을 검토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historical evolution and influence of Darwinism. This study, especially, analyzes the types and validities of Darwinian influence on political ideologies. According to the analysis, Darwinism has influence upon various political ideologies, i.e., liberalism, nationalism, imperialism, Nazism, anarchism. But, this does not prove that Darwinists are social Darwini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