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개편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방자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위해선 무엇보다 행정적 구조의 틀이 먼저 새로운 시각에서 재편성이 되어야 한다. 즉 정치적으로 이루어진 지방자치의 의미는 행정구조를 통해 민중의 피부에 가 닿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이러한 행정구조의 틀을 재편성할 수 있는 부문이 여러가지 있을 수 있으나 그중 보다 시급을 요하는 부문은 행정구역개편에 대한것이 아니가 사료된단.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각을 가지고 행정구역개편에 관한 김영삼정부정책의 내용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바람직한 행정구역개편방향에 대해 논의코자 한다.

정부가 내논 행정구역개편안의 내용과 문제점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결과에 따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구역개편에 관련된 일정이 촉박하다는 점인?? 이를 해소하기위해서는 task force식의 실무분석팀을 내무부등에 설치해서 구체적인 행정구역개편의 기준설정, 이에 따른 시안마련, 파생될 수 있는 문제의 극소화방안, 여-야협상 및 조율을 위한 자료나 정책대안을 마련토록 한다. 이와 병행해 관련학계전문가, 관련부처담당자도 포함되는『행정구역개편시안에 대한 공동평가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전문적이면서 신속하게 개편과 관련된 절차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국민들의 공감할 수 있는 안을 만들어 내도록 한다.

둘째, 여권내부간 조율의 문제인데, 이를 해소키위해 내무부의 피해의식을 극소화해야 하며 이를위해 민주화진전, 행정체제의 효율성증대, 그에 따른 인사처우개선 등을 명분과 설득논리로 활용하며, 실질적인 해법으로써 현직공무원의 신분보장에 대한 확신을 심어준다. 그다음 지방자치단체장에 입후보하려는 여권내부인사간의 갈등은 공천인사원칙명료화, 개혁인사적극활용, 개혁적 당위성을 통해 해소해 나간다.

세째, 여-야간 조율의 문제는 구역개편과 관련된 정책대안이 여-야 어느일방에 유리하도록 되어있지 않다는 점에서 우려할 사항은 아니듯하나 인구변동에 따른 선거구재조정문제 발생시 현행선거법에 상충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교섭을 통한 타협을 도출해 내도록 하고 시행상 어려움은 있으나 선거구를 아예 표의 등가성원칙에 따라 현재의 행정구역위주에서 인구위주로 바꾸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네째, 주민들 반발이 예상된다는 문제는 주민투표결과 압도적인 찬성을 얻게됨으로써 기우로 끝났다고 볼 수 있는데 한가지 유념할점은 구역개편에 따른 이해관계에 얽힌 기득권세력의 조직적 저항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다섯째, 인구만을 기준으로한 행정구역개편대상설정은 실제적 측면에서 무의미하기 때문에 이것이 실효력을 지니기위해선 인구뿐만 아니라 생활권의 공유여부, 행정적 비용절감, 국민들의 정서, 역사적 공통성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나름대로 문제점 파악과 그에 대한 처방적 개편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처방적 노력도 지방자치화의 기반이 되는 정치, 행정문화의 개화와 성숙이 선행되어야 한다. 지방의화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보다 큰 대의를 위해 자신을 비울 수 있는 정치문화와 복지부동에서 탈피하고 전향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국민을 위한 행정을 공직의 사명과 책무로 여기는 행정문화의 개화와 성숙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To accomplish full democracy in the local autonomy, the structure of administration should be reorganized in connection with the prospects for the new political reform. The urgent one over the reorganizations is to be the issue of the intra governmental reorganiz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contents of the new government's plans and to investigate the problems underlined in the plan. This paper concludes with a summary of the suggestions for the government plan to perform successfully.

The followings are the suggestions discussed in this paper.

First, the government plan should be mainly carried out by the department of the interior as a task force. Also, a committee concerning the plan should be established independently to evaluate the decision derived from the department of the interior.

Second, the government needs to encourage the bureaucrats in the department of interior, through an improvement of their welfare and status, who are unlikely to take part in the government plan. Also for coming election campaign, the government should make a certain rule for candidates in the major political party.

Third, political conflicts in the process of the legislation for the reorganization should be minimized keeping a good relation between the major and the minor political parties. For this, it is noticeable that the current system of election which is designed for administrative district should be changed for that of election designed for population.

Fourth, the results from the election concerning intra governmental reorganization showed that most people involved the plan voted for the reform. This implies that the idea of the conservative party who were originally against the reform should be checked later.

Fifth, the reorganization should be considered in terms of community identity, the efficiency of administration, and people's spirits and cultural base.

This paper concludes that, even though these suggestions are important, the establishment of the political and administrative culture of the local autonomy should be a prerequisite to accomplish the government plan successfu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