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조선족 아동과 한국 아동의 도덕 교과서에 나오는 성비교
- Abstract
- 조선족 아동의 도덕 교과서에 제시된 성비와 성역할을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한국의 도덕 교과서 6권(초등학교 1-1, 1-2, 4-1, 4-2, 중학교 1학년, 2학년)과 조선족의 사상품성 교과서 6권(사상품성 1, 2, 7, 8권, 사상정치 1학년 상, 하)이었다. 삽화 속의 남녀 비율과 의복형태, 색채 및 직업을 분석하였다. 삽화분석결과 두 국가의 교과서에서 유사하게 남자가 여자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삽화속 남녀의 의복형태에서는 여자가 치마를 입고 있는 비율이 한국 교과서에서 연변 교과서에 비해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의복색채의 분석에서는 연변 교과서가 한국 교과서에 비해서 성에 따른 색채의 편중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성에 따른 직업분석에서도 남녀역할의 고정관념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었으며, 한국의 교과서보다 연변 교과서에서 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한민족의 문화와 언어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조선족의 교과서에는 중국이라는 거시체계에 있으므로 해서 성역할과 성비는 한국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교과서가 이렇게 명시적/암묵적으로 성고정관념적 성역할을 제시하고 있음을 밝히고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
Sex roles and gender differences in ethics textbooks of Yanbian Korean-Chinese and Korean children were compared. Drawing of ethics textbooks of G1, G4, G7 & G8 Yanbian Koean-Chinese and Korean-children’s were analyzed in terms of the frequency of each gender character, stereotypical clothes types(skirts or trousers), clothes color and vocational types. Drawings were found to be strongly biased favoring male characters. Educational implications were discussed.
조선족 아동의 도덕 교과서에 제시된 성비와 성역할을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한국의 도덕 교과서 6권(초등학교 1-1, 1-2, 4-1, 4-2, 중학교 1학년, 2학년)과 조선족의 사상품성 교과서 6권(사상품성 1, 2, 7, 8권, 사상정치 1학년 상, 하)이었다. 삽화 속의 남녀 비율과 의복형태, 색채 및 직업을 분석하였다. 삽화분석결과 두 국가의 교과서에서 유사하게 남자가 여자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삽화속 남녀의 의복형태에서는 여자가 치마를 입고 있는 비율이 한국 교과서에서 연변 교과서에 비해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의복색채의 분석에서는 연변 교과서가 한국 교과서에 비해서 성에 따른 색채의 편중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성에 따른 직업분석에서도 남녀역할의 고정관념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었으며, 한국의 교과서보다 연변 교과서에서 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한민족의 문화와 언어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조선족의 교과서에는 중국이라는 거시체계에 있으므로 해서 성역할과 성비는 한국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교과서가 이렇게 명시적/암묵적으로 성고정관념적 성역할을 제시하고 있음을 밝히고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
Sex roles and gender differences in ethics textbooks of Yanbian Korean-Chinese and Korean children were compared. Drawing of ethics textbooks of G1, G4, G7 & G8 Yanbian Koean-Chinese and Korean-children’s were analyzed in terms of the frequency of each gender character, stereotypical clothes types(skirts or trousers), clothes color and vocational types. Drawings were found to be strongly biased favoring male characters. Educational implications were discussed.
- Author(s)
- 박혜원; 안정선; 이귀옥
- Issued Date
- 2004
- Type
- Research Laboratory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4444
http://ulsan.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2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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