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연변조선족 아동과 한국 아동의 선택적 주의 비교분석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analysis of selective attention between Chinese-Korean and Korean childre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iller & Weiss(1981)가 개발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중국 연변의 소학교 4학년 40명과 한국의 초등학교 4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선택적 주의 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선택적 주의능력은 관련문을 여는 비율이 총선택성비율, 선택적 주의능력 수행점수인 회상과제점수, 선택적 주의책략의 5개범주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범주에 비추어 평가되었다. 연구결과, 아동의 총선택성 비율과 회상과제점수에 있어서 양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향성을 살펴보면, 조선족 아동의 경우 한국아동에 비해 총선택 성비율이 낮은 반면에 회상과제점수는 높게 나타났다. 5개 범주유형별로 선택적 주의책략 유형을 사용하는 비율을 살펴보았을 때, 보다 많은 한국아동이 조선족 아동보다 적절한 선택적 주의책략유형(관련 문만을 열어보는 경우 및 대부분 일정한 패턴에 따라 문을 열어보는 경우)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조선족아동과 한국아동의 선택성 비율과 회상과제 수행점수간의 상관분석 결과에 의하며, 조선족 아동의 경우가 유의마한 상관을 보였다. 즉, 조선족 아동이 한국아동에 비해 관련문을 여는 비율이 낮은 경향성을 보이기는 하지만 적절한 책략을 사용하여 이득을 보는 것은 한국아동보다는 조선족아동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Miller & Weiss(1981)가 개발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중국 연변의 소학교 4학년 40명과 한국의 초등학교 4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선택적 주의 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선택적 주의능력은 관련문을 여는 비율이 총선택성비율, 선택적 주의능력 수행점수인 회상과제점수, 선택적 주의책략의 5개범주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범주에 비추어 평가되었다. 연구결과, 아동의 총선택성 비율과 회상과제점수에 있어서 양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향성을 살펴보면, 조선족 아동의 경우 한국아동에 비해 총선택 성비율이 낮은 반면에 회상과제점수는 높게 나타났다. 5개 범주유형별로 선택적 주의책략 유형을 사용하는 비율을 살펴보았을 때, 보다 많은 한국아동이 조선족 아동보다 적절한 선택적 주의책략유형(관련 문만을 열어보는 경우 및 대부분 일정한 패턴에 따라 문을 열어보는 경우)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조선족아동과 한국아동의 선택성 비율과 회상과제 수행점수간의 상관분석 결과에 의하며, 조선족 아동의 경우가 유의마한 상관을 보였다. 즉, 조선족 아동이 한국아동에 비해 관련문을 여는 비율이 낮은 경향성을 보이기는 하지만 적절한 책략을 사용하여 이득을 보는 것은 한국아동보다는 조선족아동인 것이다.
Author(s)
박혜원원영미이귀옥
Issued Date
2003
Type
Research Laboratory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4445
http://ulsan.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24444
Alternative Author(s)
Park, HyewonWon, YoungMeeLee, Kwee-ock
Publisher
생활과학논문집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저작물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Citation Volume
5
Citation Number
1
Citation Start Page
55
Citation End Page
72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 Laboratory > Journal of human ecology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