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거주 가구의 주택상담 실태 및 요구

Abstract

본 연구는 울산시 거주 가구들의 주택상담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요구정도가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주택평수를 고려하여 표집된 200가구를 대상으로 면접에 의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과거 주택상담에 대한 경험 및 만족도, 주택문제에 대한 인식정도와 구체적인 주택문제,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한 주택상담의 필요성 및 관련변인 등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울산시 거주 가구들은 주택상담의 경험이 많진 않았지만 이를 통해주택의 유지관리 문제 등을 위시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었으며, 만족도는 전문적이지 못한 상담 등의 이유로 낮은 편이었다. 그러나 평소 주택문제를 많이 느낌은 물론 이?? 해결해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주택상담의 필요성을 높이 인식하고 아울러 대학부설 상담소와 같은 공인된 주택상담기관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위한 주택상담사 교육 및 그 활용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