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카페 게시판에 나타난 메이크업에 관한 내용 분석

Abstract

이 논문은 인터넷카페 게시판에 올려진 게시물들의 세부내용 중 메이크업 테크닉에 관한 내용과 유행 메이크업의 경향을 분석하여 메이크업에 관한 주제유목별 하위영역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여성들이 주로 메이크업에 관해 어떠한 정보를 인터넷상에서 공유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카페 게시판에 올려진 게시물에 나타난 메이크업을 관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내는 주제 유목으로는 눈에 관한 주제였고, 다음으로는 베이스메이크업, 입술유목, 마지막으로 얼굴형 유목아 가장 적은 빈도를 나타냈다.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 첫째, 눈 유목에서는 아이새도우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여성들이 바라는 이상형의 눈인 커 보이고, 속눈썹이 길고 자기의 결점을 감출 수 있는 테크닉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스메이크업은 가장 피부색에 가깝게 화장을 하지 않은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으로 나타났다. 셋째, 입술 유목에서는 맑고 투명함, 촉촉한 입술을 표현하는 립글로스에 치중되어 관심을 보여지고 있었고, 요즘 트렌드인 투명 메이크업과도 연관을 지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얼굴형 유목에서는 요즘 흔히들 말하는 미인형 즉, 작고 갸름한 달걀형 얼굴을 바라고 있는 것을 반영하듯이 얼굴 작아지는 쉐딩(shading)표현으로 음영을 주어 입체감 있게 얼굴형을 커버하는 테크닉이 설명되어 있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자기의 결점을 감출 수 있는 메이크 업 테크닉과 서구형의 입체적인 얼굴형을 닮아가려는 것으로 보여진다.

This paper is analyzed for methods and trend of make-up on the web board, including sub area of each topic in make-up, how to share an information about make-up in the internet between female user and analyzing that contents.

I can conclude after analyzing articles about make-up on the web board in internet.

The frequent field of topic is eye and next one is base make-up, lip and less frequent item is face. To investigate of contents First, they are interested in eye-shadow very much which is skill of make bigger eye, longer eye lashes and concealing their flaw through make-up. Second, they attention on base make-up similar with skin color like dose not make-up on the face. Third, they are interested inusage of lip-glosse for moisturing lips and it also connects with make-up of transparency.

Finally, they want to be type of “pretty woman” such as small and slim face, so it can be by “shading” skill, for expressing contrast.

Therefore, woman want to conceal their flaw by some of skill and want to be face of western 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