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조건에 의한 선삭작업의 적응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구속적응제어 시스템은 수치제어 공작기계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한 방법이며, 구속 조선과 제어 방법은 시스템의 효율에 큰 영향을 끼친다. 선삭에 대한 본 연구에서는 절삭력, 모우터의 동력, 표면 거칠기, 이송 및 주축회전속도 등의 최대 허용치가 구속조건으로 선택되었으며, 경제적 절삭을 위한 제어 방법이 제시되었다. 절삭깊이가 변하는 모델에 대한 전산 시뮬레이션으로 제시된 적응제어에 의하여 성능이 향상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