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체의 당뇨병이 흰 쥐 태자 폐세포의 glycosylation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Stretozotocin으로 유발된 모체의 당뇨병이 태자 폐세포의 당질화(glycosylation)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태자기 19일과 21일째의 폐조직을 ConA, WGA, UEAL, RCAL, MPA등의 lectin으로 염색하여 결합양상을 조사하였으며, image analyzer를 사용하여 형태학적인 계측을 시행하여 얻은 결과는 아래와 같다.

태자기 21일째의 폐조직에서 bronchiolar epithelium이 차지하는 면적은 두 군데에서 비슷하였으나 alveolar epithelial cell과 mesenchymal cell이 차지하는 면적의 비율은 실험군이 74.2%, 정상군이 56.8%를 나타내었으며, air space의 면적비율은 실험군에서 낮게 나타났다.

다섯 종류의 lectin으로 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한 결과 α-mannose, N-acetylgucosamine, fucose, β-galactose와 각각 결합하는 ConA, WGA, UEAI, RCAI의 binding affinities는 정상군과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N-acetyl-D-galactosamine과 결합하는 MPA의 binding intensity는 실험군에서 감소되어 나타났다. 이는 stretozotocin으로 유발된 모체의 당뇨병이 태자 폐조직의 O-linked glycosylation과정 중 어느 단계를 저해시켜 나타난 결과가 아닌가 추측된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diabetes on glycosylation in the lung of the fetal rat using lectin histochmistry.

Maternal diabetes was induced by intraperitoneal injection of stretozotocin(75mg/kg the body weight) into pregnant Sprague-Dawley rats on the 7th day of geastation. Fetuses of streptozocin-induced diabetic rats exhibited delayed lung maturation and reduced air space. In lectin histochemistry, the binding of Maclura pomifera(MPA) to fetal lings from diabetic mothers was reduced, but no significant changes in the binding of Concanavalin A(ConA). Wheat germ agglutinin(WGA), Ricinus communis I (RSAI) and Ulex eupopaeus I (UEAI) were noted. Because the MPA has affinity to terminal N-acetyl-D-galactosamine residues con stantly linked O-glycosidically to serine or threonine, the present finding may indicate that maternal diabetes interfere with the processes of O-linked glycosylation in fetal rat l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