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의 현황 및 추세

Abstract

우리나라의 의료환경속에서 장기이식분야는 1994년 현재까지 동양권에서 비교적 착실하게 그 실적을 진전시켜 왔다고 할 수 있다. 신장이식에 관한 한 특히, 생체신장이식의 경우 국내 33개 이식기관에서 총, 4,233 례(93년말 현재)가 실시되었으며, 말기 신장질환 환자에 대하여, 신투석에 이어 충분히 하나의 치료방법으로 확립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각막질환으로 인한 실명환자에 대한 각막이식의 경우는 더욱더 보편화되어 있으며, 백혈병 환자에 대한 골수이식 분야도 많이 진전되어 왔다고 본다. 이제, 우리가 당면한 장기이식의 과제는 개발단계에 있는 이식분야, 특히 ?@?, 췌장 및 심장이식 분야에서 그리고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에 있는 폐장이식 분야에서 미국 및 구라파 여러나라의 장기이식의 이론과 실제를 우리의 것으로 현실화하고 적용하는 문제이다. 우선, 공여자(Donor) 확보를 위해서는 뇌사(Braindeath)가 확립되고 법제화되어 있어야 하나, 현재까지도 진척과정에 놓여있다. 법제화과정은 논리적으로는 의학적 이식술의 진도가 앞서가고 제도는 적절한 시기에 뒷받침되어도 무방하다는 관점이 있다. 즉, 학문적 수준이 높고, 인류와 사회에 대한 의학적 기여가 크게 인정받고 있는 선진 여러나라에서는 이식의 사회적, 윤리적 인식과 기준이 합리적으로 이해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장기인식에 관련된 진료비 또는 보험적용 문제라든가, 장기이식의 전문센터(기관)의 육성과 이식학회가 추진중인 장기공여제도 등이 현시점에서 잘 확립되어야 할 과제들이라고 여겨진다. 저자는 최근 2년 간의 서울중앙병원 장기이식의 국제적 동향에 맞추어 앞으로 전개해 나갈 이식의료의 방향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