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에서 액와 부유방의 빈도 및 유방 X-선 촬영소견에 관한 고찰

대상 및 방법 : 특별한 증세없이 종합 건강 진단을 받기 위해 내원한 건강한 한국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유방 X-선 촬영상 액와 부유방의 빈도, 크기, 모양, 좌우 분포, 대청성 등을 분석해 보았다.

결과 : 500명의 여성 중 17명(3.45)에서 액와 부유방을 관찰 할 수 있었고 일측성이면서 산란형이 가장 흔한 형태로 나타났다.(5례). 양측성 분포를 보이는 경우, 양쪽의 모양은 항시 같았다.

결론 : 한국 여성에서 액와 부유방의 빈도는 외국의 문헌에서 보고된 범위내에 있었고 유방 X-선 촬영상 모양은 3가지로 크게 대변될 수 있었다. 이러한 소견에 익숙해짐으로서 다른 병변으로 인한 액와 종괴와의 감별은 물론 수술적 진단과 같은 침습적 과정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며, 추후 액와 부유방 조직 내에 생길 수 있는 가능한 병변들과의 감별 진단에 도움을 주리라고 생각된다.

Results : The incidence of accessory axillary breast was 3.4% (17 cases). Unilateral, scattered appearance was the most common radiological finding(5 cases). Bilaterality was shown in 7 cases with same shapes in both sides.

Conclusion : The incidence of accessory axillary breast in Korean women was in the range of reported incidence of accessory axillary breasts of healthy women on mammography would help to make the differential diagnosis from other axillary lesions including the diseases from themsel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