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d Mononuclear Cell Subsets in Patients with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bstract

흡연은 형청 1gE치를 높이며 또한 1gE는 환기장애와 관련이 있다. 한편 흡연은 혈액 T세포 분획에 변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소견들은 흡연자에서 발생하는 기도 폐쇄의 발생기전에 T세포를 매개로 하는 면역학적 이상이 관여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18명의 정상인과 18명의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서 혈액 단핵구 분획과 혈청 면역글로블린을 측정하였다.

정상 대조군과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사이에 백혈구 수 및 감별계산 그리고 T 세포 분획에는 차이가 없었고 호중구만 환자군에서 높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폐확산능치가 낮은 10명과 정상인 8명의 두 군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보니 폐확산능치가 정상인 환자들은 정상대조군과 확산능이 낮은 환자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CD8??T세포와 낮은 CD4??/CD8??비를 보였다. FEV₁/FVC는 폐확산능 정상 환자군에서만 CD4??/CD8??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혈청 1gG, 1gM 그리고 1gE치는 세군에서 유사하였고, 1gA치만 확산능 정상 환자군에서 높았다.

이러한 소견들은 확산능 정상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의 기도폐쇄 발생기전에 T세포 매개성 면역조절 이상이 관여할 것을 시사하며 기도폐쇄는 1gE 생산과 무관한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