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ebral Vasospasm after Experimental Subarachnoid Hemorrhage in the Canine Model: Evidence for the Role of Immunological Reactivity

Abstract

개의 혈관연축 실험모델에서 자가혈액과 이종혈액을 주입하여 단기간내의 혈관조영상의 반응을 검사하였다. 자가혈액 주입 동물에서는 72시간내에 약 15% 정도의 미약한 혈관연축을 보였으나 이종혈액을 주입한 경우에는 40% 이상의 심한 수축을 보였다.

혈액용해의 정도에 대한 실험관 측정과 개의 연구 부위에 형성된 혈종의 모양을 살펴보았을 때 혈관연축의 증가는 용혈산물의 유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심한 혈관연축의 발현시각과 척수액내에 혈장단백의 유출의 실험적 상관관계는 BBB의 파괴와 혈관주위의 세포분해인자의 유입을 시사하며 이러한 면역학적 반응이 지주막하 출혈에 있어서 혈연축의 지연성 발현에 한 몫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