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rge Paraclinoid Aneurysms Treated By Combined Extradural and Intradural Approach

Abstract

1992년 5월부터 1992년 6월까지 상상돌기주위 경동맥에 생긴 큰 뇌동맥류 환자 3명을 치료하였다. 3명의 환자 모두에서 경막외 및 경막내 접근법으로 뇌동맥류를 성공적으로 결찰하였다. 2명은 여자였고, 1명은 남자였다. 3명중 1명에서는 입원당시 지주막하출혈이 있었고 2명에서는 국부종괴 병변에 의한 시신경 압박증상이 있었다. 수술후 환자들은 잘 회복되었고, 한?諮【?는 시력장애가 발생되었으나 점차 회복되었다. 수술전 시력장애는 수술후 호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