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ification and Determination of in vitro and in vivo Activities of Recombinant Human Annexin Ⅰ

Abstract

아넥신 Ⅰ은 칼슘의존적으로 인지질막에 결합하는 단백질군의 하나인 아넥신류에 속하며 상피성 성장 인자 수용체 키나제의 기질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생체내 역할과 그 기전에 대하여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아넥신Ⅰ의 생물학적 기능에 대한 자세한 연구를 하기위해 재조합 아넥신Ⅰ을 수용성 상태로 생산하였고, 대장균에서부터 EGTA추출한 후, DE-52 이온 교환, gel filtration, hydroxylapatite 칼럼을 통과시켜 대량으로 정제하였다. 정제된 아넥신Ⅰ은 시험관내에서 PLA를 억제하였고, 생체내에서 쥐 발바닥 부종에 대한 소염 효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