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라넷을 활용한 디자인 정보시스템(CADIS)의 제안

Abstract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정보의 역할과 위치, 그리고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 디자인 정보 활동 등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그 결과를 정보화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용 가능성을 논하고 이를 인트라넷(Intranet)을 활용한 디자인정보시스템의 모델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와 방법은 첫째,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서 인트라넷을 활용한 디자인?ㅊ맒첵뵀邦? 도입되어야 하는 당위성과 자동차 디자인프로세스의 효율적 제고를 위한 연구범위와 방향을 고찰하고, 둘째, 디자인정보시스템의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접근 가능성과 인트라넷을 활용한 디자인 정보시스템의 체계적 접근 방법과 구조설계 방법 등을 모색한다. 세째는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정보체계를 개선한 인트라넷을 활용하여 디자인정보시스템의 모형 (CADIS; Continuous Automobile Design & Information Support)을 제시하였다. 넷째, 디자인정보시스템의 개발 결과와 차후 이에 관한 연구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는 CADIS의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정보수집과 검색기증을 적용한 제한된 범위에서 CADIS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로 첫째, 자동자디자인에 관한 오브젝트의 원활한 정보수집 및 검색이 가능하고, 둘째, DB와 하이퍼텍스트 기반으로 데이터의 공유와 통합으로 웹상에서 디자인정보 자료를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으며, 셋째 이미지 데이터간의 호환이 가능하여 디자인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이미지통합과 하이퍼텍스트 기술 기반으로 CADI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