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인터렉션 그리드 활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인간은 항상 단순한 도구에서 복잡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물건과 관계를 맺으면서 생활하고 있다. 여기에서 관계란 인간과 물건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으로 이러한 상호작용은 곧 사용자의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해 이루어지는 사용자와 제품 사이의 입력과 출력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제품과 사용자와의 관계를 고찰해보면 이전의 제품들이 물리적으로 신체적인 자원 투입과 이에 따른 기계적인 제품반응에 의한 사용자와의 직접적이고 단순한 ?喚甕? 가졌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 부쩍 그 수가 늘어난 지능형 제품뿐 아니라 기존의 기계적인 제품들도 마이트로칩의 내장으로 전자화되면서 점차 지적인 자원의 투입과 함께 제품으로부터도 지적인 결과물을 출력받아 사용자가 이를 다시 해석해야 하는 간접적이면서도 쌍방향적인 교류관계가 중요시되는 방향으로 발전한고 있다. 이런 쌍방향적인 교류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 측면에서의 입력과 출력 그리고 제품 측면에서의 입력과 출력을 아무 문제없이 이어주는 것으로 비시각적인 제품의 조작과 반응사이의 관계를 좀 더 시각화하고 그 대응관계를 명료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제품에서 제품개선의 의미는 무엇보다도 사용자와 제품간의 강호작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그 사이에 존재하는 물리적, 인지적 부하를 제거함으로서 사용자와 제품이 서로 무리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행동모형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제품과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시각화할 수 있는 틀을 만들고 이러한 틀을 이용하여 그 관계를 모델링하고 분석함으로서 인간중심의 제품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