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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숖 실내디자인에서 미니멀리즘적 특성표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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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f Minimalism in Fashion Shop Interior Design
Abstract
실내디자인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중에서도 상업공간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중에서 패션 숖은 그 규모의 한정에도 불구하고 매우 많은 결과와 아주 빠르고 다양한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패션 디자인의 고유의 특징인 유행에 민감함과 빠른 양식의 변화, 시대를 선도하는 디자인적 경향의 예시등이 그러한 패션을 충실하게 담아낼 수 있는 수용공간으로서의 패션 숖 실내공간에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그것이 패션 숖의 상업적인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형태의 상업공간들 중 패션 숖은 유행에 민감할 뿐 아니라 그 본래적인 공간의 특성으로 인해 매우 표현적인 실내공간 구성수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숖 중에서 중에서 미니멀리즘적 경향을 보이는 공간을 통해 그 특성을 분석하고 미니멀리즘의 표현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다양한 서구적 디자인 사조중 한부분인 미니멀리즘의 정립을 통해 오늘의 우리가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를 점검하고 세계화 조류속에서 참된 우리의 디자인적 Identity의 확립을 위한 기초를 만들고자 한다.

미니멀리즘은 시대적 상황이 혼란스럽고 그 시대의 주도적인 이념이 흔들리던 시대에 반 시대적이고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예술 행위를 시도하고 많은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19세기 초의 모더니즘의 교조적 단순함과 사상적 깊이가 결여된 채 매너리즘에 빠진 인위적인 사상의 답습을 극복하고자 그 시대의 관습들을 넘어 새로운 예술로서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미니멀리즘은 아직도 많은 예술 행위속에서 그 모습을 나타냄으로 계속적인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고 기술과학, 전자산업의 발전으로 예견되는 미래의 생활과 미의식, 예술적 경향을 내포하는 발전과정중에 ?獵鳴? 할 수 있다.

국내 패션 숖 실내디자인에서의 미니멀리즘적 특성은 공간 구성의 단순성과 그러한 공간의 단조로움을 보완하기 위한 반복적인 구성수법의 사용 그리고 공간 자체를 하나의 인식의 대상으로 상정함으로서 경험자의 환경적인 인식을 강조하는 환경성이 주요한 구성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별히 공간의 단순성은 진열 되어지는 상품, 즉 패션 제품을 더욱 강조하고 디스플레이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대부분의 매장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사용되었다. 특별히 판매공간 실내디자인 공간구성에서 중요한 사항은 공간자체의 장식성의 과다로 인해 주된 행위인 상품의 진열과 구매욕의 자극이라는 기본적인 마케팅 원칙을 심도있게 고려해야하고 따라서 미니멀리즘은 이러한 요구조건을 가진 상업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실내디자인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중에서도 상업공간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중에서 패션 숖은 그 규모의 한정에도 불구하고 매우 많은 결과와 아주 빠르고 다양한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패션 디자인의 고유의 특징인 유행에 민감함과 빠른 양식의 변화, 시대를 선도하는 디자인적 경향의 예시등이 그러한 패션을 충실하게 담아낼 수 있는 수용공간으로서의 패션 숖 실내공간에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그것이 패션 숖의 상업적인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형태의 상업공간들 중 패션 숖은 유행에 민감할 뿐 아니라 그 본래적인 공간의 특성으로 인해 매우 표현적인 실내공간 구성수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숖 중에서 중에서 미니멀리즘적 경향을 보이는 공간을 통해 그 특성을 분석하고 미니멀리즘의 표현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다양한 서구적 디자인 사조중 한부분인 미니멀리즘의 정립을 통해 오늘의 우리가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를 점검하고 세계화 조류속에서 참된 우리의 디자인적 Identity의 확립을 위한 기초를 만들고자 한다.

미니멀리즘은 시대적 상황이 혼란스럽고 그 시대의 주도적인 이념이 흔들리던 시대에 반 시대적이고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예술 행위를 시도하고 많은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19세기 초의 모더니즘의 교조적 단순함과 사상적 깊이가 결여된 채 매너리즘에 빠진 인위적인 사상의 답습을 극복하고자 그 시대의 관습들을 넘어 새로운 예술로서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미니멀리즘은 아직도 많은 예술 행위속에서 그 모습을 나타냄으로 계속적인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고 기술과학, 전자산업의 발전으로 예견되는 미래의 생활과 미의식, 예술적 경향을 내포하는 발전과정중에 ?獵鳴? 할 수 있다.

국내 패션 숖 실내디자인에서의 미니멀리즘적 특성은 공간 구성의 단순성과 그러한 공간의 단조로움을 보완하기 위한 반복적인 구성수법의 사용 그리고 공간 자체를 하나의 인식의 대상으로 상정함으로서 경험자의 환경적인 인식을 강조하는 환경성이 주요한 구성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별히 공간의 단순성은 진열 되어지는 상품, 즉 패션 제품을 더욱 강조하고 디스플레이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대부분의 매장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사용되었다. 특별히 판매공간 실내디자인 공간구성에서 중요한 사항은 공간자체의 장식성의 과다로 인해 주된 행위인 상품의 진열과 구매욕의 자극이라는 기본적인 마케팅 원칙을 심도있게 고려해야하고 따라서 미니멀리즘은 이러한 요구조건을 가진 상업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Author(s)
이규백
Issued Date
1997
Type
Research Laboratory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422
http://ulsan.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24952
Alternative Author(s)
Lee, Gyoo Baek
Publisher
조형논총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저작물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Citation Volume
2
Citation Number
1
Citation Start Page
35
Citation End Page
66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 Laboratory > Journal of design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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