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ROCESS에 있어서 IMAGE형태화에 관한 硏究

Abstract

디자인분야에 있어서 날로 다양화 되어가는 소비자의 Design Needs를 통하여, 기술의 발달 및 신소재의 개발등으로 제품 형태의 의미적 상실이 심화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시대에 있어서 Design process 의 중요성은 과거 초기 디자인 방법론이 대두되었던 시대에 비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영역이 확대되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실무 Design project를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과거 Design process라고 하면 계획이나 설계의 측면을 강조하고, 분석적 사고와 논리성이 강조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자칫하면 형태나 색상등의 조형적 측면인 감각이나 감성이 외면 당하는 함정에 빠질 우려마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지나친 자료분석 위주의 논리성에 의존하는 방법보다는 보다 신선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시각적인 표현 방법으로 유도하며, 디자인 주체자의 경험적으로 축척되어진 예술적 감성 내지는 직감에 호소할 수 있는 새로운 Design Method의 시도를 목적으로 연구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산학협동의 일환으로 (주)삼성석유화학으로부터 의뢰받은 조형물 제작 project를 중심으로 설정되어진 방법론 (Mapping Method)을 적용시켜 전개한 과정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