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ESTUDIO SOBRE LA FILOSOFIA HISPANOAMERICANA
- Abstract
- 중남미 철학사는 시대적으로 크게 16C∼18C의 교부철학시기(특히, 토마스 아퀴나스의 스칼라철학)와 19C 독립기의 사상적 혼돈시기, 그리고 20C, 이른바 모자이크식 철학의 시기로 3분해 볼 수 있다.
유럽의 사상과 철학의 본격적인 유입은 중남미 국가들의 독립후에나 이루어진다. 엄격한 교회윤리와 계율,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본국의 식민지 교육정책에서 비롯된 고정된 사고의 틀과 해묵은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이들은 밀물처럼 밀려오는 서구사상과 철학을 별 저항없이 받아들이게 된다. 주지주의와 주의주의, 교부철학과 프로테스탄티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등 심지어 정반대되는 사상과 철학마저도 선후 구분없이 동시에 들어와 사상의 난장을 형성하게 이른다.
중남미인들의 사상과 철학의 변증적 결론은 자생적인 고유철학의 부재로 말미암아(여기서 인디오 원주민 사상은 논외를 하고) 극히 외부적 요소들에 의해 의존적으로 도출될 수 밖에 없다. 하나의 사상이나 철학의 씨앗이 떨어져 제대로 된 싹도 ?렛梨? 전에 또 다른 것들이 그 위를 덮어 이전 것의 존재를 무색하게 하니, 한 시대의 정상적인 사상의 진화내지 발전의 궤도를 거슬러 보기란 거의 불가능해 보이기도 한다. 용광로에서 채 녹기도 전에 새로운 것이 주입되어, 조각조각 어수선한 모자이크로 남는 현상속에서 한시대의 심오한 사상의 성숙을 만나기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에 대한 정체성 부족과 상대적으로 일천한 민족역사에도 기인하지만, 혼혈국가 특유의 몰개성주의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하에서도 중남미 고유철학의 진화는 가능한 것일까?
본고의 목적은 이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답을 구하기 보다는 이러한 의문과 회의가 싹트게 된 배경 내지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중남미 철학사는 시대적으로 크게 16C∼18C의 교부철학시기(특히, 토마스 아퀴나스의 스칼라철학)와 19C 독립기의 사상적 혼돈시기, 그리고 20C, 이른바 모자이크식 철학의 시기로 3분해 볼 수 있다.
유럽의 사상과 철학의 본격적인 유입은 중남미 국가들의 독립후에나 이루어진다. 엄격한 교회윤리와 계율,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본국의 식민지 교육정책에서 비롯된 고정된 사고의 틀과 해묵은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이들은 밀물처럼 밀려오는 서구사상과 철학을 별 저항없이 받아들이게 된다. 주지주의와 주의주의, 교부철학과 프로테스탄티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등 심지어 정반대되는 사상과 철학마저도 선후 구분없이 동시에 들어와 사상의 난장을 형성하게 이른다.
중남미인들의 사상과 철학의 변증적 결론은 자생적인 고유철학의 부재로 말미암아(여기서 인디오 원주민 사상은 논외를 하고) 극히 외부적 요소들에 의해 의존적으로 도출될 수 밖에 없다. 하나의 사상이나 철학의 씨앗이 떨어져 제대로 된 싹도 ?렛梨? 전에 또 다른 것들이 그 위를 덮어 이전 것의 존재를 무색하게 하니, 한 시대의 정상적인 사상의 진화내지 발전의 궤도를 거슬러 보기란 거의 불가능해 보이기도 한다. 용광로에서 채 녹기도 전에 새로운 것이 주입되어, 조각조각 어수선한 모자이크로 남는 현상속에서 한시대의 심오한 사상의 성숙을 만나기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에 대한 정체성 부족과 상대적으로 일천한 민족역사에도 기인하지만, 혼혈국가 특유의 몰개성주의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하에서도 중남미 고유철학의 진화는 가능한 것일까?
본고의 목적은 이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답을 구하기 보다는 이러한 의문과 회의가 싹트게 된 배경 내지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 Author(s)
- Koo, Kwang Yeul
- Issued Date
- 2001
- Type
- Research Laboratory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456
http://ulsan.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25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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