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老·莊思想의 現代的示唆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인간 삶의 최대 목표는 개인의 행복과 평안한 삶을 누리는 것이다. 그러나 21세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에게는 自·他로부터의 불쾌한 감정과 상대적인 비교로 인한 한탄감, 또 課業完遂와 그 진전등에 대한 스트레스등을 겪으며, 스스로 파멸에 빠져드는 것은 아닌지 懷疑하게 된다. 이러한 고통은 心的 으로 뿐만 아니라 신체적, 物的 고통으로 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사회적·개인적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려는 시도는 수도 없이 많다. 부처가 三世로 苦의 근원을 두게 된 이유와 같이 中國의 春秋末 戰國時代에서 크게 儒家를 대표하는 孔子와 孟子, 法家를 대표하는 墨子, 道家를 대표하는 老子와 莊子 등 수많은 百家의 철학사상들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道家思想의 기둥인 老子와 莊子의 思想에서 그 해결적 示唆點들을 알아 보고자 시도하였다. 道와 氣와 德, 無爲自然등의 관련 思想과 우리의 일반 상식을 깨는 慧眼들은 본 저자를 노장사상에 대한 놀라움의 세계로 끌어 들이기에 충분했다. 저작에 있어 우선 老子와 莊子의 두 사상가가 생존해 나가던 시대적 배경과 사회상적 배경을 우선 알아보아, 그들의 思想의 출원과 결부시키려 하였다. 인간의 人(間本)性을 좀 더 명료히 세부적으로 분석·열거하여 老·莊思想의 시사점 적용에 용이 하도록 하였다. 老·莊思想의 연구로부터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옳바른 道德·倫理的示唆를 찾고자 하였고, 작든 크든 백성의 통치·관리 위치에 있는 統治者의 治理原理에의 示唆를 얻고자 하였다. 사회의 개혁과 個人 각각의 本性 啓發에 유용한 敎育哲理的 원리에로의 시사를 얻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道에 입각하여 自然哲理的 解析을 시도하여 현대사회 문제점들과 함께 天·地·人에 有用한 示唆를 얻고자 하였다.
결국은 모든 學問과 理致는 人間의 幸福 · 平安에 거름이 되어야 하겠고, 이해방식으로써 知識習得의 過程도 역시 인간의 幸福과 個人的 欲求에 一翼 하는 것임을 염두에 두고 硏究를 진행하였다.
Author(s)
박수열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Dissertation
Keyword
老·莊思想道德無爲自然敎育至一天樂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56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0553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Advisor
이상도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hines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