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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외국인 유학생과 그 가족의 대학 내 교육요구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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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과 유학생 가족의 효과적인 교육 지원을 위해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 내 유학생 및 가족 대상 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를 위해 지방 소재 종합 사립대학교 석박사 통합과정에 재학 중인 5가정, 총 10명의 유학생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근거이론 방법의 자료 분석방법에 따라 면담 자료에 대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분석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유학생들은 가족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유학생활 간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있었으나 동시에 가족들을 부양하며 경제적 부담, 자녀 양육 문제와 같은 새로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면담 참여자들은 같은 국가 및 종교의 유학생과 가족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는 등 유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받고 있었는데, 이를 통해 취득한 정보의 한계를 경험하며 대학을 통한 체계적인 생활정보 안내 및 교육에 대한 요구를 나타냈다.

유학생 가족들은 물리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한국에서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이러한 중심현상에는 언어적 제약, 인간관계의 한계, 비자로 인한 취업 불가 등 외국인 유학생 가족의 신분으로 인한 제약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유학생 가족들은 한국어 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에 따라 교육적 요구에 차이를 보이고 있었는데 특히 교육 프로그램 수강을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며 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획득하는 공통적인 특징을 보였다. 이는 유학생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비형식적 교육 제공 필요의 근거가 된다.

본 연구는 유학생들의 대학 내 교육요구 탐색을 통해 유학생 관리의 질적인 측면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대학 교육 정책에 있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유학생 가족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킨다는 점에서 나름의 의의를 가진다. 또한 유학생 및 가족의 교육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 제공, 가족들을 위한 한국어 강좌 개설, 환영회 및 오리엔테이션 실시 등과 같이 비형식적 학습을 통한 사회적 네트워크 확장을 목적으로 한 대학 내 프로그램의 기획 및 제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uthor(s)
이용성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유학생유학생 가족대학교교육요구근거이론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574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7596
Alternative Author(s)
Lee Yongsu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Advisor
정종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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