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엑셀 기반 화학물질 규제대상 판단 프로그램 개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우리나라 화학물질 관련 법규에는 산업안전보건법, 위험물안전관리법, 고압가스안전관리법, 화학물질관리법, 화학물질 평가에 관한 법, 물환경보전법, 대기환경보전법 등 다양한 법령이 제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안전·보건·환경 실무자들은 사업장에서 취급 및 저장하는 화학물질에 대해 법적 규제 여부를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법령에 따라 인허가 및 안전·보건·환경 시설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법규 준수를 하지 못하게 될 경우 행정처분과 사법처분이 따르게 되므로 화학물질 법적 규제 판단 업무는 중요한 업무이다. 일반적으로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 사용중인 화학물질의 종류는 수십에서 수천 종에 달하며 이를 수작업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우면서 비효율적인 작업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학물질 규제 판단을 편리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목적을 두고 연구한다. 프로그램 개발 연구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첫 번째 연구는 화학물질과 관련된 법령과 학술 문헌을 분석하여 화학물질 database가 구축된다.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안전·보건·환경 분야의 연구 논문 자료를 검색 및 취합하여 database를 구축한다. 두 번째 연구는 사용자들에 대한 요구 조건을 파악한 다음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개발한다.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한번에 화학물질(CAS No; Chemical Abstract Service Register Number) 한 개씩만 검색이 가능한 제약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화학물질과 함량기준을 대량으로 판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엑셀 기반 규제대상 화학물질 분석 프로그램은 공장, 학교, 병원, 판매업 등 화학물질 법규를 준수하는 기업과 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성해준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Dissertation
Keyword
화학물질CRTA규제분석법규판단화학물질 규제판단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58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7598
Alternative Author(s)
Sung Hae ju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안전관리전공
Advisor
정기효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안전관리전공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Industry > Safety Management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