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지식공유 활동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Abstract

본 연구는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지식공유 활동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파악하고, 지식공유 활동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소재 일 상급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대상이며 2021년 3월 3일부터 3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189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서는 종교(t=2.88,p= .004)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 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공유 활동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 지식공유 활동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의 관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 .467, p < .001).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식공유 활동이 활발할수록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아짐을 파악하였고, 간호사들에게 좀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지식공유가 될수 있도록 효과적인 지식공유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간호사의 지식공유활동은 환자 안전을 위해 중요하므로 구성원간 상황에 따른 정확한 매체로 신속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추후 본 연구가 간호사의 지식공유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