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 간호사의 역할갈등과 의료진 간 의사소통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COVID-19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 간호사의 역할갈등, 의료진 간 의사소통, 직무 만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S시에 소재한 일 종합병원의 COVID-19 환자를 직접 간호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184명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elation coefficent, Multiple Linear Regresion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 역할갈등은 5점 만점에 평균 3.46±0.56점이었고, 의료진 간 의사소통은 5점 만점에 평균 3.14±0.55점, 의료진 간 의사소통 만족은 5점 만점에 평균 3.22±0.36점이었으며, 직무 만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3±0.51점이었다. 직무 만족은 결혼(t=-2.955, p=.004), 현 부서(t=2.356, p=.020), 현 부서 근무형태(t=-2.088, p=.038), 이직 경험 유무(t=2.222, p=.028), 중환자실 근무경력 유무(t=2.600, p=.01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혼자(β=.224, p<.001), 현 부서가 중환자실인 간호사(β=.191, p=.003), 역할갈등의 하부요인인 환경장애(β=-.155, p=.013), 의료인진 간 의사소통 중 하부 영역인 간호사-의사 개방성(β=.212, p=.001), 간호사-간호사 개방성(β=.216, p=.003), 간호사-간호사 간 의사소통 만족(β=.237, p=.001)이 직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모형의 설명력은 30.7%이었다.

COVID-19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 간호사의 직무 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환경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의료진 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교육을 시행하는 등, 간호 실무 및 교육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