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 환자의 급성 중증 방사선피부염 발생 위험 인자 분석

Abstract

목적 : 방사선 치료를 받은 두경부암 환자의 방사선 피부염의 발생 빈도 와 대상자의 일반적, 임상적, 치료적 특성을 분석하여 급성 중증 방사선 피부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인자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급성 중증 방사선 피부염 발생을 예측하고 방사선 피부염의 중증도 감소를 위한 중재 활동 마련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방법 : 2017년 8월 1일부터 2019년 9월 30일까지 서울 소재 A 상급 종합 병원에서 두경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두경부암 환자 총 430명 중 선정 기준 및 제외 기준에 부합한 364명을 대상자로 하여 시행한 후향적 조사연구이다. 전자 의무기록 열람을 통해 Radiation Therapy Oncology Group (RTOG) common toxicity grading에 따라 방사선 피부염의 등급을 분류하고 대상자의 일반적, 임상적, 치료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RTOG 3등급 이상의 급성 중증 방사선 피부염의 발생 빈도 및 일반적, 임상적, 치료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고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급성 중증 방사선 피부염의 위험 인자를 확인하였다.

결론 :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의 방사선 피부염의 중증도 감소를 위해 치료 시작 전, 특히 후두암 환자에서 방사선 피부염 발생의 예방 중재 활동으로 피부 자가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치료 과정 중 피부염 발생 시 중재가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료 기간 중 면밀한 피부 관찰과 정확한 피부 사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