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사의 조영제 사용 관련 감염예방을 위한 주사실무 지식과 수행도

Abstract

목적: 방사선사의 조영제 사용 관련 감염예방을 위한 주사실무 지식과 수행도를 확인하여 CT, MRI 검사에서 조영제를 취급하는 방사선사가 주사실무 수행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감염예방과 관련된 주사실무 교육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방법: 조영제를 사용하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조영제 사용 관련 감염예방을 위한 주사실무 지식과 수행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21년 4월 26일부터 4월 30일까지 서울, 경기 소재 4개 상급종합병원 또는 종합병원에서 근무하고 조영제 사용 업무를 하는 방사선사 8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방사선사의 실제 업무를 관찰하고 의료법, 의료기사법 및 국내외 지침을 참고하여 방사선사의 업무 범위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주사실무 업무와 조영제 자동주입기 업무로 구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일반적인 주사실무 15문항, 조영제 자동주입기 관련 7문항으로 구성하여 지식과 수행도를 동일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지식문항의 측정기준으로 ‘예’는 1점, ‘아니오’와 ‘모른다’는 0점으로 측정하였고, 수행도는 ‘거의 수행하지 않는다’ 1점에서 ‘항상 수행한다’를 5점으로 측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조영제 사용 시 주사실무와 관련된 감염예방을 위한 활동을 적절히 수행하는 것으로 측정하였다.

결론: 감염예방을 위한 안전주사실무, 조영제 자동주입기 주사실무에 대한 지식과 수행도 사이의 양의 상관관계가 확인되므로, 조영제 취급 시 방사선사의 업무 범위와 관련된 적절하고 체계적인 감염예방을 위한 주사실무 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