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신입간호사를 위한 가상현실 기반의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신입간호사를 위해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가상현실로 개발하여 임상 실무에 필요한 지식과 간호수행 자신감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가상현실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은 ADDIE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단계를 적용하여 개발되었다. 분석단계에서는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여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인공호흡기의 세팅과 알람이 울리는 상황을 실제 임상과 같은 환경으로 구현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교육 매체로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 가상현실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파일럿 테스트를 시행하여 프로그램 오류를 수정하고 운영상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하였다. 실행 및 평가단계에서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교육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소재 A상급종합병원 중환자실 신입간호사 29명을 대상으로 2021년 2월부터 5월까지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 후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전에는 일반적 특성,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직무지식,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자신감을 조사하였고 사후에는 직무지식과 간호 자신감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WIN ver. 25.0 프로그램(IBM Corp.,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고,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 후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직무지식과 자신감 차이는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상현실 기반의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전 학습자의 직무지식은 14.03±1.94점에서 교육 후 16.59±1.82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Z=-4.536, p<.001).
2) 인공호흡기 적용환자 간호 자신감은 교육 전 16.90±3.99에서 교육 후 22.34±3.60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Z=-4.613, p<.001).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에 직무지식과 자신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기반의 다양한 간호 교육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며 그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uthor(s)
윤초롱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중환자실신입간호사가상현실인공호흡기간호교육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0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7141
Alternative Author(s)
Yoon Cho Ro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전공
Advisor
최혜란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전공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Industry > Professional Clinical Nurs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