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상급종합병원 입원환자의 환자경험과 환자안전인식의 관계

Abstract

이 연구는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환자경험과 환자안전인식 수준을 확인하고, 대상자의 환자경험과 환자안전인식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일 상급종합병원에서 퇴원안내를 받은 퇴원예정의 입원환자215명이며, 설문지를 이용하여 2021년 2월 22일부터 2021년 3월3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을 실시하였다.

5. 대상자의 환자경험과 환자안전인식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r=.864, p<.001).

이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환자경험과 환자안전인식 수준을 확인하고,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환자경험은 의료기관의 질과 안전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로 좋은 환자경험을 위해 입원 환자의 긍정적인 환자안전인식이 필요하며, 의료제공자는 환자안전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