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표현적 글쓰기가 프리셉터와 프리셉티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 소진,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프리셉터-프리셉티 간호사에게 표현적 글쓰기를 적용하여 업무 스트레스, 소진,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U대학병원에 근무하는 프리셉터 및 프리셉티 간호사로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자로 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 각 24쌍씩, 총 48쌍, 96명을 대상으로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8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진행되었고, 프로그램의 적용은 주 3회, 회당 20분씩, 2주간 시행되었다. 실험처치 전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업무스트레스, 소진과 감성지능 정도를 측정하였고, 실험군에게 실시한 표현적 글쓰기 중재 종료 직후와 실험처치 종료 후 1개월 시점에서 업무스트레스, 소진과 감성지능의 정도를 반복 측정하였다.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는 Expanded Nursing Stress Scale의 한국어판 간호사 직무 스트레스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소진은 Maslach Burnout Inventory 한국어 버전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감성지능은 Emotional Intelligence Scale의 한국어 번역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한 기술통계 분석,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또는 independent t-test, 반복측정 분산분석 및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가설1. ‘표현적 글쓰기는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것이다.’는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서 기각되었다(F=0.894, p=.393).
가설2. ‘표현적 글쓰기는 간호사의 소진을 감소시킬 것이다.’는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서 기각되었다(F=0.029, p=.972).
가설3. ‘표현적 글쓰기는 간호사의 감성지능을 향상시킬 것이다.’는 실험 종료 직후 실험군의 감성지능 수준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지지되었다(F=3.123, p=.046).
이와 같이 프리셉터-프리셉티 간호사를 대상으로 6회의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업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으나, 감성지능 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프리셉터-프리셉티 간호사를 대상으로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 수와 중재기간을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의 업무스트레스나 소진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다양한 중재방법과 병용하는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임상에서 프리셉터십 기간동안 프리셉터 간호사와 프리셉티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무교육 뿐만 아니라 표현적 글쓰기를 실시하여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감성지능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업무스트레스나 소진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uthor(s)
한경미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표현적 글쓰기업무 스트레스소진감성지능프리셉터프리셉티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3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3737
Alternative Author(s)
Kyungmi Ha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Advisor
송은경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Nurs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