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굴착기의 경사지 주행 진동 방지를 위한 주행 모터의 브레이크 특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전통적인 건설기계 산업은 유압에 의한 고출력밀도를 기반으로 높은 효율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왔으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 역시 효율성과 생산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하지만 종래의 건설기계 시장으로부터 ICT 기술 등 스마트 건설기계 시장으로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정밀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작업자가 장비를 운전할 때 느낄 수 있는 편안한 감성 및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사고 방지 기술 등, 소비자들의 요구도 변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건설 기계장비 중, 굴착기 시장에서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경사지 노면에서 굴착기를 운전할 때 진동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를 유압 부품 단계에서 분석하였고, 그에 대한 방지 대책을 제시한다.
원형의 환봉을 적재한 상태에서 굴착기가 경사지에서 하강할 경우, 적재물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저속 주행을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장비에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사양을 제안한다. 주행 모터의 회전 방향 및 주차 브레이크의 개폐 시기를 제어하는 카운터 밸런스 밸브와 브레이크 피스톤의 해제 압력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주행 모터의 진동을 방지할 수 있는 설계 인자를 이론적으로 분석 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경향성을 확인하였고, 벤치 및 차량의 주행 성능 테스트를 통해 최종 검증을 진행함으로써 경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진동 인자를 억제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Author(s)
김태훈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4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4030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기계공학과
Advisor
안경관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기계공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Construction Machinery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